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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_포스트 모더니즘 건축

by 클래스는 영원하다 2025.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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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벤투리 하우스 1964

로버트 벤투리가 어머니를 위해 설계한 바나 벤투리 하우스는 포스트모던 건축의 초기 사례 중 하나로, 이 운동을 촉발했습니다. 이 하우스는 장난기 있고 모순적인 요소로 모더니즘의 미니멀리즘 미학에 도전했습니다. 이 하우스는 장식을 현대적 영역에 다시 도입하면서 건축 역사에 대한 비판이자 기념이기도 합니다. 과장된 큰 박공 지붕, 기능하지 않는 굴뚝, 성가시게 비대칭적인 외관이 특징이며, 이 모든 것이 모더니즘 논리에 도전합니다.

내부는 창문, 문, 계단을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배치하여 의도적으로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오픈 플랜"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는 공간을 만들어내면서 이 테마를 이어갑니다. 차분한 녹색 페인트와 목재, 벽돌과 같은 전통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디자인은 관습에 얽매이지 않은 형태와 뚜렷하게 대조되어 건축적 아이러니를 이룹니다. 이 디자인은 스스로를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것처럼 들리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좋든 싫든 감정을 강요함으로써 그렇게 합니다. 그것이 포스트모더니즘입니다.

이탈리아 광장 1978

언뜻 보기에 피아자 디탈리아는 건축 롤러코스터 악몽처럼 보이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그 장난기 있고 절충적인 정신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뉴올리언스의 중심부에 있는 이 도시 광장은 고전적인 이탈리아 건축 요소와 대담한 색상, 과장된 형태를 결합했습니다. 네온 조명, 스테인리스 스틸, 밝은 소재와 전통적인 돌과 대리석이 혼합되어 공간의 역동적인 연극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연처럼 보일 수 있지만, 코린트식 기둥과 아치와 같은 요소를 현대적 소재와 병치하려는 의도적인 선택입니다. 이는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높은 문화와 낮은 문화의 경계를 넓힙니다. 이 프로젝트는 역사적 스타일을 기발한 터치로 재해석하고 건축에서 맥락과 정체성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포스트모던 아이콘으로 돋보입니다.

 

포틀랜드 빌딩 1982

마이클 그레이브스가 디자인한 포틀랜드 빌딩은 포스트모던 건축의 초석으로, 색상, 역사적 참고 자료, 장식을 과감하게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형태는 창문 그리드, 눈에 띄는 빨강-파랑-노랑 색상 팔레트, 그리고 쐐기돌과 기둥과 같은 대형 장식 요소가 있는 단순한 큐브입니다. 미니멀리스트가 선호하는 깔끔한 모서리 형태를 취한 그레이브스는 색상과 색다른 장식 사용으로 폭발시킵니다.

이 프로젝트의 꼭대기에 있는 체리는 포틀랜디아의 큰 구리 조각상이 우아하게 서 있는 주요 외관입니다. 자유의 여신상에 이어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망치질 구리 조각상인 이 조각상은 고전적인 참조를 통해 건물의 역사적 스타일과의 유쾌한 참여를 강화합니다.

AT&T빌딩 1984

필립 존슨과 존 버지가 설계한 AT&T 빌딩은 포스트모던 건축의 가장 잘 알려진 사례 중 하나입니다. 다른 포스트모던 프로젝트보다 덜 이상해 보일 수 있지만, 깨진 페디먼트를 닮은 독특한 "치펜데일" 꼭대기는 평평한 지붕과 장식 없는 표면이라는 모더니스트 교리에 직접적으로 도전합니다.

분홍색 화강암으로 덮인 외관은 맨해튼 스카이라인 가운데 기념비적이고 역사적인 존재감을 제공합니다. 유리 상자 모더니스트 스타일을 거부하는 이 디자인은 고전적인 참조와 기념비적인 아치를 통합하여 기능적이고 유쾌한 건물을 만듭니다.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관 1984

제임스 스털링이 설계한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관은 역사적 참고 자료와 현대 기술을 혼합하여 포스트모던 건축의 최고 작품으로 자주 거론됩니다. 이 건물의 디자인은 기둥과 원형 홀과 같은 고전적인 요소를 강철과 유리와 같은 산업적 소재와 병치합니다. 특히 밝은 분홍색, 녹색, 파란색 악센트와 같은 장난기 있는 색상 사용은 아이러니와 변덕스러움을 더합니다.

무거운 돌담과 가볍고 투명한 유리 구조물 사이의 대조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모순을 수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프로젝트는 모더니즘의 차가운 합리주의에 도전하는 대신 역사와 도시적 맥락에 참여하는 다층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제임스 R 톰슨센터 1985

헬무트 얀이 설계한 제임스 R. 톰슨 센터는 포스트모던 건축의 형태와 색상에 대한 대담한 실험의 두드러진 사례입니다. 이 건물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거대한 유리 아트리움으로, 모더니스트 건물의 불투명하고 단일적인 형태와 대조됩니다.

곡선형 반사 유리 외관과 굵은 빨간색과 파란색 악센트는 역동성과 움직임의 감각을 만들어냅니다. 내부에서 건물의 개방적이고 원형 레이아웃은 모더니즘의 딱딱하고 상자 같은 공간에 도전하여 개방성과 접근성의 감각을 촉진합니다. 건물의 투명성과 공공 공간의 통합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민주적 정신을 반영하고 현대 건축의 미니멀리즘 원칙에 도전합니다.

M2 빌딩 1991

켄고 쿠마가 설계한 M2 빌딩은 포스트모던 건축이 형태와 상징성을 탐구한 놀라운 사례입니다. 건물의 외관은 고전적이고 미래적인 요소가 기괴하게 섞여 있으며, 대형 기둥, 아치, 그리고 매끈하고 현대적인 재료와 대조되는 기념비적인 페디먼트가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형태보다 기능을 강조하는 모더니스트에 도전하고 보다 표현적이고 상징적인 접근 방식을 수용합니다.

M2 건물은 도쿄의 도시 풍경에서 두드러진다. 원래는 마쓰다 쇼룸으로 지어졌지만, 지금은 장례식장이다. 기능의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를 수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연성을 강조한다.

M16 1994

테리 패럴의 MI6 본부 디자인은 산업 발전소에서 마야 사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건물의 요새 같은 외관과 단편화된 형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절충주의적 디자인 접근 방식과 역사적 콜라주에 대한 관심을 상징합니다. 템즈 강 유역에 위치한 이 건물의 계단식 지구라트와 같은 구조는 고대 사원을 연상시키지만 유리와 콘크리트와 같은 현대적 소재로 덮여 있습니다.

건물의 디자인은 불투명성과 투명성 사이의 긴장감을 가지고 있으며, 엄청나게 강화된 외관이 넓은 유리창과 대조를 이룹니다. 이 상징적인 구조물은 기능적인 정부 건물이자 강력한 건축적 성명입니다.

Dancing House 1996

프랭크 게리와 블라도 ​​밀루니가 디자인한 댄싱 하우스는 인터넷에서 가장 유명한 포스트모던 건물일지도 모릅니다. 그 기발한 매력에 저항할 수 없는 모든 밈 덕분입니다. 이 건물은 춤추는 커플 프레드와 진저에서 마릴린 먼로의 드레스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던 건축이 기발한 조각적 형태를 수용한 완벽한 예입니다. 디자인의 흐르는 듯한 해체된 외관은 주변의 딱딱하고 고전적인 건물과 극적으로 대조됩니다.

Dancing House의 유쾌하고 색다른 디자인은 모더니즘의 엄격한 정통성에 도전하고 건축에 대한 보다 표현적이고 예술적인 접근 방식을 수용합니다. 이 건물은 프라하의 역사적 풍경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전통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혁신을 기념하는 상징으로 돋보입니다.

월트디즈니 콘서트 홀 2003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은 대담하고 조각적인 형태와 혁신적인 재료 사용으로 유명한 포스트모던 건축의 걸작입니다. 건물의 흐르는 곡선형 스테인리스 스틸 외관은 움직임과 에너지의 감각을 만들어내며, 모더니스트 건축의 직선형 형태와 명백하고 과장된 대조를 이룹니다.

내부는 나무 인테리어의 매력적인 따뜻함이 매끈하고 차가운 금속 외관과 대조를 이루며 공간에 활기찬 균형을 가져다줍니다. 이 디자인은 형태보다 기능에 대한 모더니스트의 강조에 도전하고 형태에 대한 예술적 접근 방식을 표현하는 데 열광합니다. 마치 3D 모양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 건물은 LA에서 놓치기 힘든 상징적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프랭크 게리의 Billbao Guggenheim과도 비슷한 형상이죠.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과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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